현재 브라우저는 컨텐츠를 지원하지않습니다.

신규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부탁드리겠습니다.

익스플로어 업데이트

[귀질환] 고막에 구멍이...고막천공 > 청각관련 정보

본문 바로가기

청각관련 정보

비비히어링은 차별화된 고객사 관리와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현합니다.

청각관련 정보

[귀질환] 고막에 구멍이...고막천공

18-08-03 09:21 · · 112 보청기 바로쓰기 BB히어링

본문

정말 기록적인 폭염에 바다로 뛰어들고픈 본격적인 휴가철인데요.

이럴때 많이 생길수 있는 귀질환이 있다고 하여 우리 까페 회원님들께 알려드릴께요!


고막에 구멍이 나는 고막천공인데요,

특히 여름철에 더욱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꼭 읽어보시고 예방하시길 바래요!


e4e02ffd52d80ba39371974a641308fb_1533255654_66.jpg 


수영을 하거나 휴가지에서 물놀이후에 귀지나 물을 제거하려고

면봉을 깊숙이 넣었다가는 고막에 구멍(천공)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고막천공’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각별히 필요한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외상성 고막천공' 환자는 물놀이 여행객이 많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외상성 고막천공이라는 진단명으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환자는 2015년 1만4천735명이었는데,

환자의 44%는 7∼9월에 진료를 받았다고 하니 확실히 여름철에 더욱 외상성 고막천공발생이 빈번하죠?


그럼 본격적으로 고막 천공에 대해 하나하나 차근히 알아볼께요~


▶‘고막천공’이란?

e4e02ffd52d80ba39371974a641308fb_1533255668_9.png
 


외상성 고막 천공은 고막에 직접 손상을 주거나 외이도 및 중이의 갑작스러운 기압 변화로 인해
고막에 구멍이 뚫리는 천공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고막천공’원인은?


고막천공은 면봉이나 귀이개를 귀 깊숙이 넣어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하거나,
코를 세게 풀어 외이도(外耳道), 즉 귀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관이 압력을 받을 때 주로 발생한다.
또 폭발 등으로 인해 귀에 물리적인 힘이 가해질 때도 생길 수 있다.


1. 외상으로 인한 천공

여름철 휴가 시 비행기 탑승이나 물놀이, 스쿠버다이빙을 할 경우 고막 주변의 압력 변화,

귀이개나 면봉, 구타, 다이빙 등으로 인한 고막 천공이 발생할 수 있다.


2. 급성 중이염 또는 만성 중이염으로 인한 천공

상기도 감염 후 염증이 귀 쪽으로 퍼져서 고막의 천공을 일으킬 수 있다. 급성 중이염으로 인한
천공은 크기가 작은 경우가 많으나 만성 중이염에 의한 천공은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드물다.



▶‘고막천공’ 증상은 ?


고막이 천공되면 난청, 이충만감, 어지럼증, 이명, 외상성일 경우 통증, 출혈이 동반될 수 있다.

구멍이 일단 생기면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에 있는 귀의 내부 공간인 중이(中耳)로 물이 들어가거나 균이 침입할 수 있다.
귀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심할 경우 청력이 저하될 수 있다.


▶‘고막천공’ 치료는 ?



고막천공은 염증이 동반되지 않으면 한 달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증상이 수개월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자연 치유가 어려우면 고막 주변에 약을 발라 고막의 성장을 촉진하고 얇은 종이를 고막 위에 얹어
고막의 재생을 돕는 고막 첩포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고막천공’ 예방법은 ? 


1) 물놀이 후 귀에 물이 들어갔다고 해서 면봉이나 귀이개로 무리하게 귀를 파지 않는다.
2) 다른 사람이 있는 근처에서 면봉이나 귀이개로 귀를 파다 부딪쳐 의도치 않은 고막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주의한다.
3) 감기가 들었을 때 코를 너무 과도하게 세게 풀지 않는다.
4) 스쿠버다이빙과 같은 깊은 물 속으로 들어가는 경우 발살바법(valsalva법) 등을 이용해 고막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귀의 통증 및 청력 저하 등이 동반될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다.


[출처] : http://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245988 | 하이닥